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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와치]어쩌면 홍진영이라 가능한 김이나의 트로트 입성
2018-02-08 06:00:01


[뉴스엔 이민지 기자]

"굉장히 많이 거절 당했다. 우리 말로 몇번을 까였다"

작사가 김이나가 트로트에 도전했다. 홍진영이 1년만에 선보이는 신곡 '잘가라'가 그 결과물이다. '잘가라'는 복고 느낌이 강한 레트로풍의 트로트 곡이다. 신나는 멜로디와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인상적인 곡으로 친숙함과 편안함이 느껴지는 곡의 분위기가 돋보인다.
이 곡의 작사는 아이유의 '좋은 날', 브라운아이드걸스 '아브라카다브라', 이선희 '그 중에 그대를 만나', 수지X백현 '드림' 등 수많은 히트곡의 작사를 맡은 유명 작사가이다. 댄스와 발라드를 오가며 일상의 언어들로 감성을 자극하는 주옥 같은 가사들을 써왔다. 그러나 그에게 트로트 도전은 이번이 처음.

김이나는 2월 7일 진행된 홍진영의 신곡 쇼케이스에서 "작사가들 사이에서 트로트가 진입장벽이 높은 장르다. 도전하고 싶다는 마음만으로 안되더라. 뮤지션들 사이에서는 진입하고 싶은 장르다"고 말했다. 홍진영이 "속된 말로 연금이라고 한다. 많은 분들이 하고 싶어한다"고 농담하자 김이나는 "저작권료에 대한 감사함도 있지만 트로트가 워낙 많은 분들, 남녀노소에게 사랑 받는 장르라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해보고 싶은 장르다"고 설명했다.

김이나의 말대로 트로트는 의외로 진입장벽이 높은 장르다. 김이나가 그래왔듯 댄스, 발라드, R&B, 록 등 다양한 장르의 곡에서 작사가로 활약하는 작사가들이 트로트 가사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일은 드물다. 트로트라는 장르의 특성 때문이다. 트로트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확실히 직설적이다. 흔히 뽕끼라고 말하는 트로트 리듬에 얹어지는 맛깔나는 가사들은 다른 장르의 곡들과 스타일이 다르다.

김이나는 "한국의 경우 다른 가요들은 다같이 한 대륙에서 움직이는데 트로트는 섬처럼 떨어져 있는 장르 같았다. 이름 대면 알만한 작곡가, 작사가들이 트로트를 하고 싶어 하지만 우리가 알 수 없는 어떤 미지의 세계 같은 느낌이 있다"며 "굉장히 많이 거절 당했었다. 트로트 의뢰가 온 적이 있는데 안되더라. 몇번을 까였다. 아직도 많이 겪어봐야 알 것 같은 음악이다"고 밝혔다.

김이나는 특히 "홍진영이 브릿지가 돼 줬다. 다른 장르의 곡을 작업하는 분들에게도 다리가 돼줬던 것 같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홍진영은 메가 히트곡 '사랑의 배터리'를 비롯해 '산다는 건' 등 히트곡을 조영수 작곡가, 강은경 작사가와 작업해왔다. 조영수, 강은경은 발라드, 댄스, R&B, 트로트 등 모든 장르를 넘나들며 작업하는 뮤지션들이다. 이러한 경험들은 홍진영의 보컬, 김이나 가사의 만남도 기대를 더하게 한 것.

홍진영은 제대로 꺾어주는 창법에 흥겨운 '뽕끼'를 보여주면서도 촌스럽지 않고 세련된, 그래서 보다 다양한 연령층에서 즐길 수 있는 젊은 트로트를 하는 대표가수다. 한동안 침체기에 빠졌던 트로트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홍진영은 감각적인 사운드와 세련된 무대, 퍼포먼스 등으로 트로트 음악의 편견을 깼다.

'잘가라'의 경우 뮤직비디오부터 아이돌들과 주로 작업해온 홍원기 감독에게 연출을 맡겨 쿨한 여자의 감성을 감각적으로 담아냈다. 걸그룹 뮤직비디오라 해도 손색 없을 정도.

김이나가 쓴 가사 역시 눈길을 끈다. "데모를 들었을 때 똑 떨어진다는 느낌을 주는 데모가 있다. 내가 좋은 조각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올 때가 있다"며 '잘가라'에 자신감을 보였던 김이나 작사가는 트로트 장르에 충실해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하면서도 '잘가라 나를 잊어라 이까짓 거 사랑 몇번은 더 할테니'라며 이별 앞에 더없이 쿨한 여자의 모습을 감각적으로 그려냈다. 홍진영 역시 이 노래를 차지게 소화했다.

"영유아 친구들이 재롱잔치에서 부르고 어르신들도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 타겟의 폭을 넓혀봐야겠다 생각했다"는 홍진영의



바람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스엔 이민지 o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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